최근 퇴진 압박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황창규 KT 회장.[사진=KT]

[이뉴스투데이 서정근 기자] KT가 '겹악재'로 곤혹스럽다.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둔 검·경의 수사가 확대일로인 상황인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친구' 이강철 전 청와대 사회문화 수석을 사외이사 후보로 내정하자 코드 인사로황창규 회장 퇴진 압박을 면하려는 '꼼수'라는 논란이 더해졌다. 

23일 KT는 이사회를 통해 이강철 전 대통령비서실 시민사회수석비서관과 김대유 전 청와대 경제정책수석을 신임 사외이사로 내정했다.

이강철 사외이사 내정자는 지난 1987년 민주헌법쟁취국민운동 대구경북 상임공동대표로 활동하며 당시 부산경남 대표였던 노무현 전 대통령과 연을 맺은 인사다. 2005년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을 거쳐 2008년까지 대통령 정무특보로 일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단순한 '측근'이 아니라 '친구'이자 '동반자'였다는 평이다.

2005년에는 대구 동구을 보궐선거에 출마해 유승민 당시 한나라당 후보와 맞붙어 낙선했다. 이명박 정권 시절인 지난 2009년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구속, 기소됐고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고 석방됐다.

김대유 전 수석은 재정경제부와 통계청을 거쳐 2007년 청와대 경제정책수석을 역임했다.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정책실장과 대통령 정책특별보좌관을 지낸 이정우 경북대 명예교수도 후보로 거론됐으나 본인이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외이사로 선정된 이들의 '정치색'이 뚜렷한 만큼 황창규 회장이 문재인 정부와 '코드'를 맞춰 퇴진 압박에서 벗어나려 한다는 관측을 사고 있다.

KT는 검·경이 전현직 임원들의 정치자금 위반 혐의를 둔 수사를 강화해 곤혹스러운 상황이었다. KT가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불법자금을 제공했는지 여부를 두고 검찰이 조사에 착수했고 이어 KT의 국회 로비 정황을 둔 경찰의 수사가 뒤따르며 이목이 집중됐다. 황 회장도 이건희 회장의 자산이 위탁된 차명계좌에 명의가 이용된 정황이 나타나 논란을 샀다. 

최근 KT 본사를 압수수색한 경찰은 이사회가 열린 23일에는 서울 수서동 KT 커머스와 상품권 판매업체 등 2곳에서 압수수색을 진행해 회계장부와 디지털 자료 등을 확보했다. KT가 계열사를 통해 사들인 상품권을 현금으로 바꾼 뒤, 이를 소액으로 나눠 임원들 명의로 국회의원 후원금을 낸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