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헬싱키 헤스버거에 설치된 스마트폰 근거리무선통신 NFC단말기 <사진출처=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민석 기자] 카드사의 근거리무선통신(NFC)결제 시대가 열리고 있다.

신한·삼성·현대·롯데·하나·KB·BC·농협 등 8개 카드사는 2016년부터 NFC결제 도입에 애를 써왔다.

NFC는 10cm 이내 거리에서 기기 간에 정보를 송수신할 수 있는 기술이다. NFC가 도입되면 모바일로 결제가 가능해진다.

삼성전자에서 출시한 '삼성페이'도 모바일로 결제가 가능하나 마그네틱 정보를 읽어 결제한다는 점에서 NFC와는 차이가 있다.

8개 카드사는 삼성페이와 같은 비접촉식 결제수단에 대응하기 위해 여신금융협회와 '모바일협의체'를 구성해 NFC개발에 박차를 가했다.

이후 모바일협의체는 2016년 12월 NFC시범 존을 구축하는데 합의했다.

모바일협의체는 2016년 연말까지 별도 지역을 선정해 8만여 가맹점에 NFC결제가 가능한 단말기 '동글'을 설치하고 시범 사업에 나섰다.

모바일 NFC결제규격이 없는 국내카드사들은 이전까지 비자, 마스터 등 국제 브랜드사의 EMV규격 NFC단말기를 사용해왔다.

하지만 금융위원회의 단말기 제공에 관련해 리베이트 소지가 있다는 유권해석을 내놓으며 모바일협의체는 고비를 맞았다.

금융위원회는 지난해 5월 "협의체를 통해 NFC인프라를 보급하는 행위는 협의체에 참가하지 않은 카드사의 동의를 전제로 하지 않는 등 일정요건을 충족하지 않을 경우 동 단말기를 신용카드가맹점에 무상으로 제공하는 행위 등은 여신전문금융업법상 부당한 보상금에 해당할 수 있다"고 유권해석 했다.

모바일협의체는 한 발 물러서고 다시 NFC개발에 몰두했다.

이에 모바일협의체는 지난해 카드사 공통 NFC규격 서비스인 '저스터치(JUSTOUCH)' 개발을 완료하고 올해 3월 말을 목표로 시스템 오픈과 공동 프로모션을 예고했다.

여신금융협회 관계자는 "카드사들이 NFC규격 서비스의 도입을 3월말로 목표로 잡고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모바일협의체 관계자도 "NFC규격 서비스 도입은 올해 상반기 안에 이뤄낼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NFC는 아직 단말기라는 산을 넘어야 한다.

카드사들이 NFC서비스 도입을 완료한다 해도 당장 가맹점에서 한국형 NFC로 결제가 가능한 것은 아니다.

일부 가맹점은 간단한 시스템 업그레이드로도 NFC결제가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가맹점은 단말기가 설치되지 않으면 NFC결제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지난해 금융위의 유권해석 중 "협의체를 통해 NFC인프라를 보급하는 행위가 부당한 보상금 제공에 해당하는지 여부는 구체적인 사안에 따라 판단해야 한다"는 부분에 대해 "참여하는 카드사 모두가 지원금을 분담하면 리베이트로 보지 않는다"고 새로운 유권해석을 내놓기도 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아직 NFC단말기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다는 입장이다.

여신협회 관계자는 "NFC서비스가 도입되는 것은 맞지만, NFC단말기의 지원은 아직"이라고 말했다.

또 삼성·현대·하나·우리카드 관계자도 "협의체 차원에서 단말기 지원에 대해서는 결정된 바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미래 활용도가 높은 NFC을 도입해 새로운 결제 체제를 구축하려 했던 카드업계의 앞날이 밝지만은 않다는 의견이 등장햇다.

또 NFC결제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도 존재한다.

여신협회측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플라스틱 카드 중 일부는 NFC기능을 탑재하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카드는 NFC결제 시스템이 도입돼도 NFC결제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또 카드업계 한 관계자는 "NFC결제가 가능해진다고 해도 특별히 소비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것은 아니다"며 "다만 보안성이 강화되는 부분은 있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