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국기술센터에서 산업부 담당자와 주요 철강업체·협회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미 상무부 232조 발표 대응 민관 합동 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사진출처=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영준 기자] 미국 상무부가 철강 수입규제 적용 방안이 담긴 232조 조치권고안을 발표함에 따라 정부와 국내 철강업계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7일 오후 서울 한국기술센터에서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주재로 열린 민관 합동 대책 회의에서 미국 상무부의 232조 조치권고안을 분석하고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서 정부와 업계는 미 정부가 상무부 권고안에 따라 수입산 철강에 대해 관세와 쿼터 등의 조치를 실시할 경우, 대미 철강 수출에 차질이 불가피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산업부는 "미국 정부의 최종 결정이 내려지기 전까지 시나리오별로 우리 대미 수출 파급효과에 대해 정밀 분석하고, 민관이 함께 피해 최소화 방안을 적극 강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미 상무부는 현지시간 16일 백악관에 제출한 무역확장법 232조 보고서에서 브라질·중국·코스타리카·이집트·인도·말레이시아·한국·러시아·남아공·태국·터키·베트남 등 12개 국가의 철강에 대해 53%의 관세를 적용하는 방안과 모든 국가에 일률적으로 24%의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 국가별 대미 수출액을 2017년의 63%로 제한하는 방안 등 3가지를 제안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오는 4월 11일까지 상무부 제안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하게 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