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은지 기자] 네이버는 오는 2월 스몰비즈니스 사업자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상품을 관리하고 판매할 수 있도록 ‘스토어팜’을 ‘스마트스토어’로 재단장한다.

‘스마트스토어’는 판매자들이 단순히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하는 것을 넘어선 새로운 개념의 클라우드형 소프트웨어다. 

네이버는 지난 ‘NAVER CONNECT’ 에서 공개한 바와 같이 데이터 기반의 통계 및 마케팅 기능을 고도화했다. 관리 기능에 다양한 기술을 적용함은 물론 모바일 기반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우선, 이용자들의 이용 패턴을 분석해 고객별로 맞춤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타깃 마케팅 툴’을 고도화함으로써 관심 있는 또는 단골 고객들과의 접점을 넓혀준다는 계획이다.

A 스토어 판매자는 자사의 사이트에서 ‘생수’를 한 번 구입했던 B 이용자에게 ‘재구입 시 10% 할인 쿠폰’을 제공할 수 있으며, 해당 혜택 내용은 B 이용자의 개인화 상품 추천 영역인 ‘AiTEMS(에이아이템즈)’ 또는 ‘생수’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방식이다.

또 검색을 포함한 상세 유입 정보와 상품별 판매 성과 및 고객 정보 등 심층적인 통계 자료를 제공해주는 ‘비즈어드바이저’ 기능을 새롭게 추가한다. 이 외에도 상품택 이미지를 찍어서 올리기만 하면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텍스트를 추출∙분석해 소재 정보 등 속성값이 등록되는 ‘OCR 자동 등록 기능’ 이 추가됐다. 

언제 어디서든 고객 응대가 가능하도록 ‘쇼핑챗봇’ 기능도 업그레이드해 판매와 배송, 인기상품 추천 기능뿐 아니라 취소, 반품, 교환에 대한 문의도 자동으로 수행하는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