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은지 기자] 공공기관 웹사이트에서 액티브X 등 화면에 뜨는 플러그인 프로그램 설치 알림창이 사라진다. 

행정안전부는 올해 국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30대 공공 웹사이트에서 액티브X 등의 플러그인을 없애고, 2020년까지 공공기관의 모든 웹사이트에서 플러그인을 완전히 제거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액티브X는 브라우저가 제공하지 않는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피시(PC)에 설치하고 브라우저와 연동해 사용하는 별도의 소프트웨어다. 공공기관 웹사이트 이용자라면 누구나 액티브X 등 화면에 뜨는 플러그인 프로그램 설치 알림창 때문에 불편을 겪은 적이 있다.

행정안전부는 2020년까지 공공기관의 웹사이트에서 플러그인을 제거하기 위한 종합적인 단계별 이행을 수립해 추진한다. 우선, 국민 대다수가 이용하는 공공기관 대표 웹사이트인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와 ‘정부24’의 플러그인을 제거할 계획이다. 

이미 ‘연말정산 서비스’는 액티브X 설치 없이 이용 가능한 시스템으로 개선해 지난 15일부터 가동에 들어갔으며, ‘정부24’는 지난 12월부터 1459종의 민원서비스마다 플러그인 제거에 따른 문제분석 작업을 진행 중이다.

액티브X 제거 대상 웹사이트들은 공공사이트 이용량의 90% 정도로, 이들 사이트에서 플러그인이 모두 제거되는 올해 말에는 대통령 공약사항인 ‘노플러그인(No-Plugin)’의 가시적 성과가 드러날 것으로 기대된다.

현행 공인인증서 사용에 따른 플러그인 설치는 향후 단문 메시지 서비스, 신용카드, 지문 등의 본인확인 방법 으로 다양화된다. 

행정안전부는 또 공인인증서의 광범위한 사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계부처와 협의하여 전자서명법과 관련 법령들을 개정하는 등 제도 개선을 병행할 예정이다. 특히 새로 구축되는 모든 공공 웹사이트에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못하도록 관련 규정을 3월까지 개정할 방침이다.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은 “노플러그인 전자정부 구현으로 국민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앞으로 국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전자정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근본적으로 바꾸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