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교육시설재난공제회>

[이뉴스투데이 김용호 기자] 지난해 11월 15일 포항 북구 북쪽 9km 지역에서 본진 규모 5.4로 관측된 포항 지진은 대한민국 지진 관측 이래, 2016년 경주 지진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규모였다.

해당 지진으로 인해, 포항 내 총 117개의 학교 시설 피해가 보고 됐고 당시 여진에 대한 불안과 건물 안전 점검에 대한 이유로 2018년 수학능력시험이 연기되는 초유의 사태가 일어나기도 했다.

현재에도 다양한 전문 기관들이 포항 지역 학교의 수업정상화와 복구지원을 위해 힘을 합하고 있으며 피해학교에는 약 200억원 가량이 투입되며 활발한 복구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시설재난공제회도 학교시설 안전관리 전문기관으로서 교육부의 요청에 따라 지진 이후 수능 시험장 확보 및 신속한 수업정상화를 위한 학교시설 안전점검을 전개했다고 밝혔다.

특히 공제회는 수능시험장 안전점검 실시와 관련 부처 및 전문가 회의 개최했으며 지진피해 학교시설 긴급 안전점검을 위한 민관합동점검반 계획을 수립 및 운영했다. 현재까지 이 과정에 59명의 공제회 임직원 및 민간전문가 참여했으며 109회의 안전점검(중복점검포함)을 총 72교에서 진행했다.

또한 복구계획 적정성 확인을 위한 조사반 참여 등 피해시설의 신속한 복구를 위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관계자는 “각종 재난 재해가 계속되면서 민관합동전검반의 상시 운영체계 구축하고 있는 상태이다”라면서 “현재 진행 중인 교육시설 안전 관련 연구를 통한 분석 자료를 활용해 유사 피해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진행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한편, 교육시설재난공제회는 교육시설 재난 예방과 재난 발생시 교육시설 피해에 대한 복구지원 사업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현재 교육부에 위탁 받아 “학교시설 내진설계기준” 개정 및 “학교시설 내진성능평가 및 내진보강 매뉴얼”의 개발 연구 용역을 수행 중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