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압구정동 현대아파트.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올해 재건축 시장의 '태풍의 핵'인 강남구 압구정 아파트지구가 서울시의 35층 규제를 뚫을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한강변 재건축 아파트 중 최고의 입지로 평가받고 있는 압구정동 집값이 상승하면서 서울시도 긴장의 끈을 놓치지 못하고 있다.

4일 서울시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8·2부동산대책 이후 12억5000만원까지 내렸던 전용면적 94㎡형 가격이 12월말 기준 14억원을 훌쩍 넘기며 최고가 기록을 갈아치웠다.

압구정동 공인중개업소 한 관계자는 "사겠다는 사람은 많은데 팔 물건이 없어 주인이 부르면 집값이 되는 분위기가 한동안 이어지다 거래량도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강남구 여러 단지 가운데서도 압구정동 집값이 큰 폭으로 오르는 이유는 서울시의 35층 규제가 공급을 막는 가운데 다주택자 규제를 피해 자산가들이 주택 수를 줄이면서 집 한 채로 집중하고 있어서다. 

1979년 강남 개발 당시 준공된 압구정 아파트지구는 30년이 경과한 2009년부터 최고 49층으로 재건축하는 안을 추진하며 공람공고까지 마친 바 있다.

하지만 박원순 시장 취임후 주거지역에 최고 35층 이상 지을 수 없다는  '도시계획 2030플랜'이 발표되며, 추진위 구성 단계에서 재건축이 좌초된 바 있다. 이에 주민들은 박원순 시장의 임기 내내 제도 완화를 기대해왔지만 별다른 행정조치가 없었다.

이 같은 공급 차단의 부작용은 서울시 부동산 통계에서도 나타나 지난해 12월 서울 아파트 매매 거래는 8200여 건으로 한 달 전보다 23% 늘었으며 이 가운데 강남구 거래량만 50% 급증했다.

이에 서울시는 지난해 대치동 은마아파트 경우처럼 35층 찬반 투표를 유도할 계획이지만 주민들은 흔들리지 않는 분위기다. 가장 큰 규모인 3구역 재건축조합추진위부터 그런 투표는 없다고 못밖은 상황.

구현대 아파트 한 지역주민은 "서울시는 당장의 이익을 바라는 투자자들의 심리를 이용해 35층 규제를 관철시키려는 움직이지만, 이를 간파한 주민 대부분이 투표를 반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대치동 은마아파트처럼 주민투표를 실시하게 되면 빠른 재건축을 바라는 심리가 확산돼 서울시의 35층안이 선택될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윤광언 구현대 올바른재건축추진준비위원회 위원장도 "현재로서는 초고층 재건축안에 대한 투표를 실시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반면 서울시는 지난해 11월 압구정 지구단위계획 수립 이후 재건축사업이 빠르게 진행되기를 바라고 있다. 서울시는 35층 규제는 압구정 지구단위계획의 문제가 아니라 2030 도시기본계획에 따라 전 주거지역에 해당하는 사안이라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압구정 지구단위계획은 강남구 압구정동과 청담동 일대 115만㎡를 지구단위계획으로 묶어 주거와 함께 상업·교통·기반시설까지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방안이다.

1만여 가구가 거주하는 압구정 현대아파트, 한양아파트 등 24개 단지와 SM엔터테인먼트 본사, 현대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등 상업시설이 지구단위계획에 포함된다.

하지만 올해 사업을 진행하겠다는 곳은 미성과 신현대 아파트 재건축 준비위 정도로, 주민 대부분은 은마아파트 식의 찬반 투표에 의구심을 보내고 있다. 

3선의 강남구청장을 역임한 권문용 한양아파트 재건축추진준비위원장이 이 중심에 있다. 권 전 청장은 "35층 규제의 타당성 여부를 따지려면 전체 주민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것이 옳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헌법상 행복추구권을 지키기 위해 압구정아파트지구 한 곳이 아닌 잠실에서 김천까지 이어지는 한강변 전체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자투표를 준비 중에 있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