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가 13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기존 1.00~1.25%에서 1.25%~1.50%로 0.25% 포인트 인상했다. 올해 들어 3월과 6월에 이은 세 번째 인상이다.

미 연준은 이날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마친 뒤 이 같은 기준금리 인상을 결정했다.

미 연준은 미국의 실업률이 현재 4.1%에서 내년엔 3.9%로 더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연준은 또 기존 계획대로 내년 세 차례 금리를 인상할 것임을 시사했다. 또한 2019년엔 최소한 2차례 금리인상이 이어질 것임을 내비쳤다.

연준은 이어 내년 국내총생산(GDP) 전망을 지난 9월 2.1%에서 2.5%로 상향 조정했다.

연준은 그러나 내년 미국의 물가 상승률이 1.9% 수준에 머물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2019~2020년엔 연준 목표치인 2%에 도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재닛 옐런 연방준비제도(Fed, 연준) 의장은 이날 이틀 일정의 FOMC 정례회의를 마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미국의 고용시장은 수년간 호조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대적인 감세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세제개편안과 관련해서는 "감세 영향에 대한 상당한 불확실성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최근 주식 시장의 랠리에 대해서는 "연준이 현재 집중하고 있는 위험요소는 아니다. 금융시장의 다른 위험요소를 봐도 적색이나 황색(경보)은 없다"라고 말했다.

이번 미국 기준금리 인상에 정부는 대책마련에 나섰다.

정부는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이 예고됐던 만큼 금융·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

다만 글로벌 경제 상황에 대한 경계심을 늦춰서는 안되므로 선제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은 이날 오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제54차 거시경제금융회의'를 마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가 워치(watch·관심 기울이고 지켜봄)하고 어떤 변화가 있을지 예의주시해야 하지만 시장에서 불안해할 일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고 차관은 "(미 연준의 금리 인상은) 전반적으로 익히 예상했던 일"이라며 "이미 이렇게(금리 인상이) 시작된 지가 미국이 벌써 5번째며 오로지 일본만 변화가 없다. 글로벌 통화정책의 방향이 굉장히 완만하지만 서서히 그쪽(인상)으로 움직이고 있다. 그것에 대비한 우리의 대외 건전성이 과거 외환위기때 비해 말할 수 없을 만큼 튼튼해 졌다"고 말했다.

정부가 예측하는 금융시장의 변동성에 대해서는"정부가 종가에 대해서 전망하는 것이 없다. 또 (전망)하더라도 얘기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15000조원에 육박하는 빚을 보유한 가계의 이자 부담이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 "금리가 많이 올라가면 중소기업과 자영업자 등 취약차주들이 가계부채 쪽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데 (정부가) 몇 번 가계부채 대책을 하면서 많은 프로그램을 만들어놨다"고 전했다.

고 차관은 금리 인상에 따른 자본유출 가능성도 크지 않을 것으로 봤다. 그는 "금리 (차이)만 가지고 자본 유출이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최근 11월에 약간 있었지만, 이익 실현의 흐름이라고 보고 이 때문에 자본 유출이 좌지우지되는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앞서 고 차관은 회의 전 모두발언을 통해 "이번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포함해 아직 금리 인상에 따른 시장 불안은 없다"면서도 "향후 미국의 금리 인상 속도에 대한 불확실성이 상당히 크고, 물가 지표에 따라 금리에 대한 시장 기대가 달려져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고 차관은 미 연준이 금리 인상과 함께 보유자산 축소를 병행하고 있는 점을 들어 "금리 인상과 달리 자산 축소는 장기금리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 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빠르게 나타날 수 있다"며 "이를 감안해 관계당국은 선제적 자세로 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 등 주요국 경제 상황과 통화정책 변화를 시시각각 점검하고 외채 등 우리 경제의 대외건전성 지표와 금융기관 외환건전성에 위험요인이 없는지 보겠다"며 "취약 신흥국들의 시장의 심리 불안이 국내로 쉽게 전이되지 않도록 대외신인도 제고에도 만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도 미국의 정책금리 인상과 관련,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고 진단했다.

이 총재는 이날 "시장금리도 떨어지고 시장의 기대에 부합하는 것이라 본다"면서 "국내에서도 FOMC에 대한 특별한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답했다.

이 총재는 "내년에 어떻게 될 것이냐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점도표에 변화가 없었다"며 "(내년 성장률) 전망치를 많이 올렸는데도 점도표에 변화가 없는 것을 보니 연준 위원들이 생각보다는 매파적(긴축적)이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한은의 향후 통화정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국내 경기나 물가, 금융안정 리스크 등을 종합적으로 보고 판단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금융 전문가들은 이주열 한은 총재의 이러한 입장에 대해 현 국내 경제상황을 고려하면 낙관하기 이르다고 말한다.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 같아졌으며 내년에도 미국이 몇차례 금리를 올리면 한·미간 금리역전이 불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달러 캐리 트레이드(carry trade,금리가 낮은 국가에서 빌린 돈으로 상대적으로 금리 또는 성장률이 높은 나라의 채권이나 주식 등을 사들여 차익을 노리는 것)로 인한 자금 유출을 막기 위해 한은이 금리 인상할 수 밖에 없지만 이로 인해 대출금리 인상 등 1500조에 육박하는 가계부채가 악화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