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호영 기자] 편의점업계 2위 GS25가 점주 지원제도로 실시 중인 반품제를 변경, 시행하겠다고 공지하면서 GS25 점주들 사이에서는 "점주보다 본사 위주 결정"이라며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23일 GS편의점주들에 따르면 GS25가 일부 제품에 대해 적용해온 전액 반품제를 내년 1월부터 시행하지 않기로 22일 공지했다. 

GS25 점주들은 "가뜩이나 최저임금 인상으로 움츠러든 경영주 운신폭이나 소비자 선택폭 모두 좁히는 결정"이라며 "기존 제도 부활"을 주장하고 있다. 

점주들은 "이제 발주마저 마음놓고 못하게 되는 것이냐"며 "핫바 등이 매출 5% 가량으로 높지 않고 주력은 아니라지만 안주류로 부담없이 들여놨는데 이마저도 한, 두개 놓거나 빼버리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기존 반품제 지원 품목은 상품 종류만 전체 20% 가량"이라며 "매장 상품 구성이 단순해지는 것은 불가피하다"고 우려했다. 또한 "매출 5%여도 1만개 매장이면 큰데 본사가 너무 성급하게 결정했다"고도 했다. 

GS25 전액 반품제도는 프레시푸드(Fresh Food) 폐기지원금, 발주장려금 등 GS25 기존 지원제도 중 하나다. 

전액 반품제는 건전지·종이컵 등 비식품류, 핫바·족발 안주류 등 냉장·냉동식품 일부 품목에 한해 유통 기한이 지나거나 임박해 점주가 본사에 반품하면 100% 전액 환불해주는 제도다. 이외 제품들은 5만5000원 한도로 반품 환불을 지원해주고 있다. 

내년 1월부터 이 가운데 전액 환불을 없애는 것이다. 반품 한도를 8만원으로 올려 냉장·냉동 식품류를 제외한 전 제품 일률적으로 한도내 반품하도록 바꿨다. 새 제도에서는 냉장·냉동 식품류는 반품 대상이 아니다. 유통 기한이 지나면 전부 폐기 처분해야 한다. 

GS25는 이번 제도 변경 이유에 대해 "일부 점포들이 마구 발주해서 넣고 안 팔리면 반품해버리는 식으로 운영하면서 과도한 반품과 그 비용을 고스란히 떠안게 되는 부분이 비효율적이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어 "핫바 등은 유통 기한이 한달 가량으로 길다. 적정량 발주만 잘 하면 운영 부담이 없을 것"이라며 "반품 비용이 전체 경영주 혜택으로 돌아가도록 100% 반품을 없애고 발주 5%를 페이백해주는 방향으로 바꾼 것"이라고 했다. 또한 "페이백에 더해 반품 한도도 5만5000원에서 8만원으로 늘렸다"고 덧붙였다. 

GS25는 "같은 비용으로 전체 경영주들이 고른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존 전액 반품 품목도 이제는 발주에 더 신경을 쓰면서 관리하게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에 대해 "기존에 너무 함부로 많이 발주하거나 그런 면이 없지 않았다"며 동조하는 점주들도 있지만 대부분 제도 유지를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점주들이 느끼는 체감 온도는 단순한 제도 변경 이상이다. GS25가 점주와 계약할 때 타사보다 차별점으로 강조했던 지원책이고 보면 최저임금 인상에 버금가는 '겹악재'인 셈이다. 

점주들은 "GS25의 가장 큰 메리트가 사라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성동구 한 점주는 "GS만의 경쟁 포인트였는데 상품 구색마저 갖출 여지가 없어지는 것"이라며 "타사와의 경쟁에서 밀릴까 걱정된다"고 했다. 

다른 점주는 "5% 페이백 대안책을 내놓긴 했지만 반품 없고 회전율이 좋은 고매출 점포들에게만 좋은 대책"이라며 "평균 정도인 저희 일반 매장은 냉장·냉동 제품을 반품없이 운영하라면 너무 부담스럽다"고 했다. 

가뜩이나 최저임금 현안에 시달려온 터라 갑작스런 제도 변경에 당황스럽다고 호소하고 있다. 제도 변경 절차도 공지 전 일언반구도 없이 진행돼 일말의 배신감마저 느끼는 상황이다. 

서대문구 한 점주는 "당장 돈벌이할 게 없어 간신히 접지 않고 버티는 중"이라며 "변경으로 실제 어떤 결과가 나올지 해보지 않아서 모르겠다. 지금으로선 점포 경영주보다 본사 반품비 해소가 더 급했던 결정 아닌가 싶다"고 했다. 

이어 "올해 말이면 점포 기한 만료인데 계속할까 말까 심각하게 고민된다"며 "매출은 점점 떨어지는데 최저임금 인상으로 알바비는 계속 오르면서 자꾸 손놓는 사람이 생길 것이다. 저도 접을까 갈아탈까 고민 중"이라고 했다. 

점주들은 제도 시행이 되는 1월 전 '반품 대란'을 예견하기도 했다. 점주들은 "일부 점포가 파행이라면 그들을 계도하는 게 맞다. 있던 제도를 갑자기 바꾸는 것은 점주 혼선만 초래하는 것"이라고 토로하고 나섰다. 

한 점주는 "반품 가능한 제도 시행 전날 점주들이 유통 기한 얼마 안 남은 상품 싹 다 반품시키고 새로 받으려 몰려들 수도 있다"며 "말로만 점주 최저임금 인상 걱정해준 거냐. 이게 웬 혼란이냐"고도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