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토교통부, 서울특별시는 24일 경찰, 소방, 재난센터와 서울시 전역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통합·연계하는 광역도시 안전망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23일 밝혔다.

주요 협약사항은 클라우드와 스마트시티 관련 기술을 활용하여 서울시, 112, 119, 재난, 사회적 약자 보호 등을 위한 다양한 정보시스템을 통합플랫폼으로 연계하는 것이다.

사고예방 및 긴급 상황 시 시민의 생명과 재산보호를 위한 조치시간(골든타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이다.

MOU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전망하는 '2017 그랜드 클라우드 컨퍼런스'와 연계해 600여명 공공·민간 참가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양 부처 장관과 서울시장이 직접 체결한다.

이번 MOU를 통해 국토부는 2018년부터 서울시에 대해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을 지원하고 2022년까지 전국 도시에 확산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함께 이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구축하여 각종 솔루션이 탑재·서비스되도록 기획부터 실증서비스까지 지원한다.

서울시는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 공간을 마련하고, 25개 구청과 경찰, 112, 119, 재난센터 등의 협조를 얻어 전용망 연결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그간 국민 생명·재난 보호와 관련된 긴급 상황 발생 시 보다 신속한 대응을 위해 개별적으로 운용되고 있는 112, 119, 재난, 아동보호 등의 안전체계를 통합·연계 운용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특히 긴급 상황 발생 시 핵심수단으로 '눈' 역할을 하는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은 대부분 지자체가 보유하고 있음에도 경찰·소방 당국과 체계적인 협업시스템 부재로 신속하고 원활한 지원이 어려웠다.

이번 연계망 구축으로 서울시와 25개 구청이 보유한 CCTV 영상 정보를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받아 경찰, 소방, 구조·구급 업무에 신속하고, 폭넓게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이 사업으로 교통과 안전, 복지, 관광 등 각종 정보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으로 연계·통합하고, 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적용해 정보 공유와 협업, 도시 관리 행정 효율화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고품질의 융·복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다.

노경원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클라우드를 활용해 그간 기초 자치단체 단위로 개별 운영됐던 CCTV 등의 재난·안전 정보를 통합해 활용하고, 도시 안전망에 IoT·빅데이터 등 신기술로 국민안전서비스를 개선하는 프로젝트도 훨씬 쉽게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스마트시티는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이 구현되고 교통·안전·환경·복지·행정 등 다양한 분야의 스마트 서비스를 창출하는 플랫폼이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중국, 인도, 싱가포르 등 전 세계에서 경쟁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번 서울시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 도시 안전망 구축 사업은 일천만 인구의 대도시에서는 국내외 첫 번째 사례로, 그간 개별적으로 구축해 온 서비스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통합·연계함으로써 예산 절감은 물론, 신속한 서비스로 시민 안전에 도움을 줄 전망이다. 향후 타 도시로 확산뿐만 아니라, 관련기술 개발을 촉진해 해외시장 진출도 기대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