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국립목포대학교>

[이뉴스투데이 김용호 기자] 국립목포대학교(총장 최일) 교수합창단이 오는 21일 오후 4시 30분 목포대 도림캠퍼스 창조관 연주홀에서 제4회 정기연주회를 개최한다.

목포대 음악학과 심두석 교수의 지휘와 김정은(음악학과)의 반주로 이뤄지는 이번 정기연주회에서는 가곡, 가요, 성가, 민요 등 다채로운 레퍼토리가 약 80분간 선보여질 예정이다. 지휘자 테너 심두석 교수의 독창과 마종수 교수가 이끄는 Keruks 앙상블의 퍼커션 특별 연주도 진행된다.

교수합창단 단장인 물리학과 김창대 교수는 "목포대 교수님들이 바쁜 일정 중에도 매주 월요일 정기모임을 통해 틈틈이 발성과 합창연습을 하며 이번 공연을 준비해 왔다"며 "학생을 비롯한 대학 내 구성원, 그리고 지역민들과 함께하는 소통의 장으로 준비했으니 많은 관심과 격려를 바란다"고 말했다.

교수합창단(▲테너 고석규, 김창대, 이응원, 이준호, 전호문, 양경모, 박종환, 이성남, 조영석 ▲베이스 오세웅, 박계춘, 배현, 송동엽, 염재선, 김신규, 안동순, 이헌수, 최동오)은 2013년 창단 연주회를 시작으로 정기연주회, 스승의 날 기념 사제동행연주회, 대동제, 목포대 개교 70주년 후원의 밤, 목포시청, 무안군청, 현대삼호중공업, 구로마을 등 찾아가는 교수합창단 프로그램을 운영 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건전한 캠퍼스 문화를 향유하고 지역민들과 소통하는 소중한 기회를 만드는데 기여해 왔다.

(왼쪽부터) 최일 목포대 총장, 메가와티 전 인도네시아 대통령, 조니 헤르마니 ITS 대학 총장. <사진제공=국립목포대학교>

목포대는 지난 16일 오후 3시 20분에는 목포대 총장실내 회의실에서 인도네시아 수라바야에 위치한 Institut Teknologi Sepuluh Nopember(이하 ITS) 대학과 학술교류 협정을 체결했다.

이번 체결식에는 목포대 최일 총장과 ITS 대학 조니 헤르마나(Joni Hermana) 총장과 함께 인도네시아 제5대 대통령인 메가와티 수카르노 푸트리 여사 및 인도네시아 국회의원 4명, 전 해양수산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양 교는 협정 체결을 통해 ▲교수 및 학생 교류 프로그램 운영 ▲국제 공동 워크숍 개최 ▲과학기술 거점 센터 설립 추진 ▲국제 공동 학과 설립 및 운영 등 체계적인 교류 협력 시스템의 기반을 마련하기로 협약했다.

최일 총장은 "이번 학술교류 협정을 통해 앞으로 인도네시아 ITS 대학과 교수 및 학생의 학술 교류뿐만 아니라 각국의 산업이 연계된 실질적인 교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조선해양 분야를 시작으로 융복합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학술교류 협정식에 초대된 인도네시아 제5대 대통령 메가와티 수카르노 푸트리 여사는 "많은 섬을 보유해 해양 자원이 풍부한 인도네시아는 대한민국과 유사한 점이 많으며, 특히 인도네시아 제1의 해양 도시 수라바야 위치한 ITS 대학이 목포대와 학술교류 협정을 맺은 것은 양교의 상호 발전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목포대는 외국인 유학생 국적다변화를 위해 동남아시아 정치 및 경제 선도국인 인도네시아를 중점 교류 국가로 선정하고 인도네시아 지역 대학과 교류를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ITS 대학은 인도네시아 4위권의 공학계열 특화 국립대학으로, 1957년에 개교해 8개 단과대학 및 24개 학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1000여 명의 교수진이 2만 3000여 명의 학생을 가르치는 인도네시아 일류 대학 중 하나다.

<사진제공=국립목포대학교>

목포대 WISET전남지역목포대사업(단장 박복희)은 지난 10월 25일부터 11월 10일까지 목포대 공대3호관 1116호 실습실에서 목포대 이공계열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3D설계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한 '3D설계 융합전문가 양성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이공계 여대생들의 전공 및 취업역량강화를 위해 3D 설계 융합 전문가 양성 교육 강사인 지오캐드그래픽학원 임훈 원장과 보조강사인 지오캐드그래픽학원 윤시운 강사를 초청해 '설계의 기초(2D캐드)→심화(3D캐드, Inventor)→활용(3D프린터)'의 단계적 교육과정으로 운영됐다.

이번 교육에 참여했던 목포대 학생들은 "2D캐드와 3D캐드를 같이 배울 수 있어 좋은 기회였다", "캐드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도면을 그릴 수 있는 능력이 생겨서 좋았다" 등의 의견을 전했다.

박복희 단장은 "이번 3D설계 융합전문가 양성교육이 학생들의 설계 실무 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됐을 것"이라며 "앞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3D설계 전문가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목포대는 지난 17일 오후 1시부터 4시까지는 목포대 70주년기념관 대강당에서 '제9회 국제금융기구 채용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채용설명회는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청년들의 세계무대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는 것이 목포대 측의 설명이다.

설명회에는 지역 청년 및 대학생 800여명이 사전 신청했다.

개회식에는 기획재정부 윤태식 개발금융국장의 개회사와 전라남도 우기종 정무부지사의 환영사 그리고 목포대 총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국제금융기구 합동 설명회를 진행했다.

참여 국제기구는 세계은행(wb:World Bank), 국제통화기금(IMF:International Monetary Fund), 아프리카개발은행(AfDB:African Development Bank), 유럽부흥개발은행(EBRD:European Bank for Reconstruction and Development), 경제협력개발기구(OECD: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녹색기후기금(GCF:Green Climate Fund) 등 6개 국제금융기구로 아프리카개발은행 인사담당 부총재 David Ssegawa, 세계은행 인사국장 Wei Wang 등 인사관계자 14명이 참여했다.

행사에서는 각 기구의 인사담당자가 직접 인사정책과 채용계획 등 국제금융기구의 인재 채용정보를 소개했고, 특히 EBRD에 근무하고 있는 김효주 직원은 본인의 생생한 경험담을 발표함으로써 지역 청년들에게 국제금융기구 도전을 위한 꿈과 용기를 불어넣었다.

최일 총장은 "지역 청년들이 국제금융기구 채용설명회를 통해 세계 각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선배들의 생생한 조언을 듣고 국제무대로 진출할 수 있는 경험과 실력을 쌓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목포대 로봇산업일자리창출센터는 지난 10일과 11일 광주광역시 서구청과 소프트웨어 코딩교사 미니 잡 매칭데이 및 간담회 행사, 그리고 코딩교육 재능기부 행사를 진행했다.

<사진제공=국립목포대학교>

지난 11일 오후 1시 30분에는 광주광역시 서구청(구청장 임우진)과 광주광역시 서구에 위치한 광천사랑숲도서관에서 코딩교육 재능기부 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고용노동부와 서구청의 지원을 받아 소프트웨어 코딩교사(피지컬 컴퓨팅 에듀케어) 교육을 수료한 예비강사들이 참여하는 재능기부 행사로 초등학생들의 소프트웨어 코딩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시간으로 구성됐다.

유영재 센터장은 "코딩교육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 되는 소프트웨어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으로 2018년부터 정규 과목에 편성돼 진행될 예정"이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 아이들이 코딩교육에 대한 두려움을 떨치고 주어진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교육과정을 통해 창의력과 논리력을 갖춘 인재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제공=국립목포대학교>

광주 서구청과는 지난 10일 오전 9시 30분 서구청 3층 회의실에서 소프트웨어 코딩교사(피지컬 컴퓨팅 에듀케어) 미니 잡 매칭데이 및 간담회 행사도 진행했다.

소프트웨어 코딩교사(피지컬 컴퓨팅 에듀케어) 교육과정은 고용노동부와 광주광역시 서구청에서 지원하는 2017년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인 '로보테크하이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지난 7월 17일부터 9월 29일까지 총 2기로 진행된 바 있다.

이번 미니 잡 매칭데이에서는 코딩교육 커리큘럼 및 코딩 교육인력양성과정 소개와 민간교육기업과 예비 강사인력의 코딩교육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에서는 민간교육기업에서 바라는 방과후강사, 학원강사 모집기준에 대한 내용을 발표하고 예비강사들은 코딩교육 강사를 위한 궁금한 내용에 대해 질의를 하고 민간교육기관의 응답으로 이뤄졌다.

로봇산업일자리창출센터는 ㈜아이모션과 향후 코딩교육 인력 양성과 취업지원을 위해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센터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을 맺음으로써 센터에서 양성된 코딩 교육인력의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이모션은 이번 코딩교육 간담회에 참가한 예비강사 5명과 강사 위촉을 진행하고 향후 강사 활동을 진행하기로 했다.

유영재 로봇산업일자리창출센터장은 "이번 잡 매칭데이를 통해 예비강사들의 코딩강사 취업에 도움이 돼 센터장으로써 큰 기쁜과 보람을 느낀다"며 "이번 취업 결과를 통해 경력단절여성들이 코딩교육을 배움으로써 에듀케이션(education) 뿐만 아니라 부모처럼 학생을 보살펴 케어(care) 하는 에듀 케어(educare) 교사로 성장해 활발한 경제활동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목포대 로봇산업일자리창출센터는 오는 28일부터 12월 19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후 4시에 광주광역시 서구에 위치한 상록도서관에서 코딩교육 재능기부 행사를 추가로 진행하며, 광주광역시 서구청과의 협조를 통해 지속적인 코딩교육 재능기부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