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강남구 대치동 대치쌍용2차 단지 전경.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강남의 '노른자' 지역으로 분류되는 대치쌍용2차 재건축 수주전이 이사비 지원 2라운드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서울시 강남구 대치쌍용2차 재건축사업 시공사 선정이 현대건설과 대우건설 2파전으로 굳어지는 모양새다. 이 지역 입찰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두 회사는 지난 9월 사업시행인가 때부터 단지내에 현수막을 내거는 등 적극적인 의지를 보여왔다.

이 가운데 강남에서의 명예회복을 노리는 현대건설이 반포주공1단지(1·2·4주구) 수주전 승리를 이끈 이사비 지원 전략을 다시 펼칠 것인지에 각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강남 재건축에 있어 주민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무상특화 규모로, 지난 반포주공1단지 수주전에서 5026억원을 제시한 현대건설은 1295표를 얻으며 2957억원을 내세운 GS건설을 429표 차이로 누르며 이른바 '반포대첩'을 성공시키기도 했다.

당시 이사비 7000만원 논란이 확산되자 조합 측이 거절하며 사건은 일단락됐지만 초과이익환수 및 분양가상한제 등에 맞서 주민들의 이익을 지키겠다는 현대의 '흑기사 전략'이 승리로 이어졌다.

앞서 현대건설은 9월 27일 시공사선정 총회가 열리기 일주일 전 이사비 지원 논란에 휩싸였다. 조합에 제출한 사업제안서에 가구당 7000만원 이사비를 무상 지원하거나 5억원을 4년간 무이자 대출하겠다고 명시했다는 이유에서였다.

이에 정수현 현대건설 사장은 총회에서 "사업을 진행하는데 차질이 없고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한 그 이익을 여러분께 돌려드리는 방법을 만들어가겠다"며 우회 지원을 약속한바 있다.

따라서 '이사비 지원'이라는 명목은 아닐지라도 대치쌍용2차 재건축에서도 조합원 이익 우선 전략을 펼칠 것이라는 전망이다.

부동산업계 한 관계자는 "주민들의 입장에서는 정부에 맞서면서까지 이익을 보장하겠다는 건설사에 끌릴 수밖에 없다"며 " GS건설은 정부 가이드라인에 급급해 절실함을 보여주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쌍용2차 조합원들은 반포주공1단지 수주전에서 현대가 제시한 이사비 7000만원 지원에 긍정적인 입장이었다. 당시 대치쌍용2차 한 조합원은 "반포주공1단지 주민들의 마음이 현대로 기울어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지역주민들의 초과이익환수와 분양가상한제에 대한 반발이 만만치 않다는 점도 변수다. 또 다른 한 조합원은 "1~2억원의 분담금을 물어야 하는 주민들의 입장에서는 어떤 식으로든 보전하겠다는 건설사를 선호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부는 공사 선정 과정에서의 이사비·이주비·초과이익 부담금 등을 건설사가 제공하는 것을 금지시키겠다는 방침이나 건설업계에서는 무상특화비 명목으로 회계처리하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대우건설이 과천주공 7-1단지에서 재건축조합측이 요구하는 '미분양 대물변제조건'으로 마찰을 겪고 있다는 점도 변수로 지적된다. 조합 측은 미분양 발생 시 일반분양에서의 수익금 저하를 시공사 측이 감당해 주기를 바라고 있으나 논의가 진척되지 않고 있다.

대치쌍용 시공사선정 총회는 내달 29일 열릴 예정이다. 건설사 한 관계자는 "롯데건설에 대한 압수수색 등 최근 정부의 강력한 제제에 건설사들이 움츠러드는 경향이 없지는 않다"면서도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조합원들의 뜻이기에 어떤 건설사가 마음을 움직였는지에 따라 결론이 날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