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로흐민 인니 전 장관, 박지원 의원, 메가와티 전 대통령, 최일 총장. <사진제공=국립목포대학교>

[이뉴스투데이 김용호 기자] 국립목포대학교(총장 최일)가 지난 16일 오후 4시 30분 목포대학교 70주년 기념관에서 인도네시아 제5대 대통령이자 인도네시아 집권여당 민주투쟁당(PDI-P당, (Indonesian Democratic Party of Struggle, PDI Perjuangan) 총재인 메가와티 수카르노푸트리(70) 여사에게 명예경제학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이날 기념행사에는 최일 목포대 총장과 이재영 전라남도 도지사 권한대행,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 김호남 목포상공회의소 회장, 고창회 대불산단경영자협의회장을 비롯해 국내 인사와 주한 인도네시아 대사 및 주일 인도네시아 대사, 인도네시아 PDI-P당 주요 국회의원 5명, 조니 헤르마나 ITS대학 총장, 로흐민 다후리 전 해양수산부 장관, 인도네시아 취재단, 그리고 목포대 교직원 및 학생까지 800여 명이 참석했다.

목포대는 그동안 대학 국제화 사업의 일환으로 동남아시아 정치와 경제의 선도국인 인도네시아와의 교류 협력을 확대했으며, 이번 메가와티 전 대통령에 대한 명예박사학위 수여식은 메가와티 전 대통령의 지난 5월 방한 시 만찬을 주재한 목포대학교 최일 총장이 메가와티 전 대통령의 목포대 방문과 명예박사학위 수여 의사를 전달하고 메가와티 전 대통령이 이를 수락함으로써 성사됐다고 설명했다.

메가와티 전 대통령은 인도네시아 최초의 여성대통령으로 수카르노 인도네시아 초대 대통령의 장녀로 태어나 1987년 민주당(Indonesian Democratic Party, PDI) 의원으로 정계에 입문했다. 이후 민주당 총재와 제8대 부통령, 제5대 인도네시아 대통령을 역임하며 인도네시아 최초의 직선 대통령제를 관철시키는 등 특유의 리더십과 정치력으로 인도네시아의 민주주의를 정착시키고 국가 경제발전에 공헌했다.

현재 인도네시아 집권 여당인 민주투쟁당(Indonesian Democratic Party of Struggle, PDI Perjuangan) 총재로 활동하고 있으며, 지난 5월 방한을 통해 목포대학교와 전라남도의 국제적 산업교류, 대학 간 협력, 전문인력 양성에 관하여 협의하는 등 우리나라와 인도네시아의 긴밀한 교류협력에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

최일 총장은 "메가와티 전 대통령이 인도네시아 최초의 여성대통령으로서 수카르노 인도네시아 초대 대통령의 장녀로 태어나 인도네시아 제8대 부통령, 제5대 대통령을 역임했으며 인도네시아 최초의 직선 대통령제를 관철시키는 등 탁월한 리더십과 정치력으로 인도네시아 민주주의를 정착시키고 대통령 재임기간 동안 인도네시아 경제발전의 초석을 다졌으며, 남북화해는 물론 아시아 평화 정착에 공헌한 점을 인정해 명예 경제학박사 학위를 수여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재영 전라남도지사 권한대행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동남아시아의 선도국인 인도네시아와 전라남도 간의 학술 및 산업의 국제교류가 보다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고,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는 축사를 통해 "메가와티 전 대통령은 김대중 전 대통령과 더불어 아시아 평화정착에 깊이 공헌하신 분으로 남북한 모두로부터 두터운 신뢰를 받고 있어 남북대화를 통한 한반도 비핵화에 이바지할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메가와티 전 대통령은 특별 연설에서 "인도네시아 국가 5대 원칙인 판차실라(Pancasila, 신에 대한 믿음, 공명정대한 인본주의, 하나의 인도네시아, 대의주의에 의한 민주주의, 사회정의주의) 경제 시스템이 세계 자본주의 경제 시스템의 부정적인 부분을 대체할 주요 대안으로서 궁극적으로 인도네시아는 트리삭띠(Trisakti, 정치적 자립, 경제적 자립, 문화적 자립)를 구현하기를 희망한다"며 "아울러 Pancasila가 추구하는 민주주의는 세계 평화를 지향하고 있음으로 얼마전 문재인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도 밝혔듯 한반도의 남북한이 같은 민족으로서 포기하지 않고 화해와 공존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많은 한국인들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지난 15일 방한한 메가와티 전 대통령은 방한 기간동안 DJ노벨평화상기념관 방문, 목포대학교와 인도네시아 ITS 대학간의 양해각서 체결식 등에 참석하고 17일 무안공항을 통해 전용기 편으로 귀국했다.

<사진제공=국립목포대학교>

목포대는 한국비교형사법학회(회장 목포대 김신규 교수)가 지난 3일 저녁 7시 30분 서울고등검찰청 15층 세미나실에서 검찰제도 사법정책전문검사커뮤니티(회장 수원지검 한찬식 검사장)와 공동주최로 '우리 검찰제도의 생성과 검찰제도의 국제적 표준'이라는 주제의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고 전했다.

법무부와 대검찰청의 후원하에 열린 이번 학술세미나에서는 학계와 검찰실무계의 관심있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해 최근에 논의되는 검찰개혁과 관련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한국비교형사법학회장인 목포대 김신규 교수는 "이번 학술세미나는 우리나라 검찰제도의 연혁과 검찰의 수사지휘권에 관한 국제적인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새롭게 정립해야 할 검찰개혁의 올바른 방향을 모색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목포대 학생취업처는 지난 8일 오전 11시 30분 학생회관 1층 취업강의실에서 장애대학생과 도우미 학생 등 22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학생활의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박동철 학생취업처장, 김성환 학생취업부처장, 취업컨설턴트, 학생의료지원담당 등 장애대학생 지원 관련 업무 담당자들이 참여해 지난 2017년 상반기에 있었던 간담회에서 도출된 학생들의 불편사항에 대한 진행사항을 설명하고 개선 추진사항 등 장애대학생이 대학생활에서 느끼는 애로사항의 해결 진행과 추가 건의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이번 간담회 추가 건의사항으로는 ▲장애(일반)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화교육 ▲장애학생 인식 개선 교육 ▲장애학생 도우미에 대한 사전교육 ▲도서관 2층 북카페 출입 엘리베이터 야간 시간 개방 ▲후문 경사로 설치 ▲중앙광장 조성사업 시 장애학생 이동이 원활하도록 출입턱 제거 ▲청각장애학생에 대한 모의토익 듣기평가시 서면자료 제공 등 장애학생에 대한 실질적인 혜택 부여 등 다양한 의견이 수렴됐다.

목포대 학생취업처장인 박동철 교수는 "앞으로 2017학년도 하반기 간담회에서 수렴된 의견을 종합 정리해 관련기관 협조 요청 등 추진사항에 대해 지속적으로 해결방안을 마련함으로서 장애대학생의 원활한 대학생활을 지원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 구분없는 평등한 캠퍼스 문화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사진제공=국립목포대학교>

목포대 체육학과 총동문회는 지난 4일 오전 10시 도림캠퍼스 체육관에서 '제8회 목포대 체육학과 Homecoming Day'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체육학과 전·현직 교수, 졸업생 및 재학생 등 100여 명이 참여했다.

선·후배간 친목도모를 통한 소통과 화합의 장으로 마련된 이번 행사에서 체육학과 총동문회는 작년에 이어 체육학과 후배들 가운데 우수학생 4명을 추천받아 각각 50만원 씩 장학금을 수여했으며, 이는 체육학과 총동문회, 퇴임교수일동에서 각각 100만원씩 장학금을 기탁해 이뤄졌다.

목포대 체육학과 홈커밍데이는 친목도모뿐만 아니라 체육학과 발전에도 기여하고자 하는 동문 선배, 퇴임교수님들의 마음이 담긴 뜻깊은 행사로 자리잡고 있다는 것이 목포대 체육학과 측의 설명이다.

목포대 체육학과 총동문회 채희윤 회장은 "앞으로도 체육학과 동문들의 활발한 연대 활동을 통해 체육학과 뿐만 아니라 목포대 발전에 큰 보탬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