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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번가, 마트 상품 전문 추천...AI '마트챗봇' 선봬

기사승인 2017.11.15  15:2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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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뉴스투데이 이호영 기자] SK플래닛(대표 서성원) 11번가는 생필품·식음료에 최적화한 자동 검색·추천 인공지능(AI) 대화형 커머스 서비스 '마트챗봇'을 선보인다고 15일 밝혔다.

앞서 3월 11번가는 디지털 상품을 인공지능으로 추천하는 '디지털챗봇'을 출시했다. 11번가는 이번 마트 카테고리 전문 추천 서비스 '마트챗봇'을 선보이고 여러 품목을 반복 구입하는 마트 고객에게 특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11번가 '마트챗봇'은 과거 구입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대 15개 상품을 한번에 찾도록 동시에 추천한다. '다중 검색·자동 완성·지난 검색' 등 여러 제품을 쉽게 확인하고 선택하도록 '전용 키패드' 기능도 제공한다.

자연어 처리기술로 대화 이력을 분석하고 이해해 대화 흐름에 맞는 상품을 맞춤형으로 추천해준다. 이외 가장 구입이 많은 '베스트 상품', 별도 할인을 적용하는 '행사 상품' 등 정보를 실시간으로 반영한다. 

기저귀·분유 등 여러 옵션이 있는 상품도 원하는 기준에 따라 쉽게 선택하도록 상담 서비스도 제공한다. 11번가 '마트챗봇'은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기술로 고객과 대화하며 11번가 직영몰 '나우배송' 135개 카테고리 상품을 구매 이력에 따라 추천해준다. 

11번가는 "'마트챗봇'은 새로운 방식의 모바일 쇼핑경험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디지털챗봇' 서비스 이용도 활발하다. 10월 한달 사용자수는 4월 대비 208% 증가했다. '디지털챗봇' 제공 13개 카테고리 중 노트북·TV·청소기 순서로 상담이 많았다. 상담으로 구입이 많은 제품은 전동칫솔에 이어 전기면도기, 전기밥솥으로 나타났다. 

향후 11번가는 카테고리별 전문 챗봇 서비스를 제공, 수천만개 상품에서 원하는 상품을 정확하고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호영 기자 ehy47@enewstoday.co.kr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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