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김용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은 18일 4차 산업혁명 시대 현장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과제 발굴을 위한 두 번째 '4차 공감'을 서울시청에서 개최하고, 스마트시티 분야의 다양한 민관 전문가들과 현장소통에 나섰다.

이날 4차 공감에서는 도시에 정보통신기술(ICT)이 융합되는 ‘스마트시티’를 주제로, 산학연관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을 펼쳤다.

토론에 앞서 김용수 2차관은 서울시의 교통·안전 등 다양한 상황을 한곳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서울안전통합센터*’를 방문해 스마트시티의 실제 효과와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과기정통부 스마트시티 실증단지 추진경과 ▲국토교통부·과기정통부 세계선도형 스마트시티 연구개발(R&D) 계획 ▲한국 스마트시티 추진현황 및 교훈에 대한 발제가 진행됐다.

이후 자유토론에서 참석자들은 유비쿼터스도시(U-City) 등 그간 스마트시티 추진사례의 성과와 한계에 대해 논의했다. 또 공공 예산 투입 비중을 낮추면서도 지속 가능한 스마트시티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는 점에서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를 위해 지자체와 기업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민간투자 중심으로 도시문제(교통체증, 환경오염 등) 해결과 같은 비용 대비 효과가 높은 서비스 모델을 우선적으로 도입하고, 시민이 기획 단계부터 참여해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등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데에 의견이 모아졌다.

김용수 2차관은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와 협력해 경제성이 있고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 추진을 위한 정책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과기정통부는 민간기업의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창출을 촉진하는 연구개발지원, 데이터 개방, 규제개선 등의 역할을 적극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