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태구 기자>

[이뉴스투데이 김은지 기자] 1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 국정감사에서 생리대 위해성 논란과 관련 ‘릴리안 생리대’ 제품명이 공개된 경위를 두고 진실공방이 벌어졌다. 증인으로 출석한 김만구 강원대 환경융합학부 교수와 이안소영 여성환경연대 사무처장은 “릴리안 제품을 언론에 왜 처음으로 언급했냐”는 질의에 대해 “특정 제품의 명칭을 공개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이들은 생리대 위해성 논란을 촉발한 당사자들이다. 김만구 교수와 여성환경연대는 지난 3월 토론회를 열고 ‘생리대 방출물질 검출 시험 결과’를 발표했다. 당시 토론회에서는 릴리안 외에 유해물질이 검출된 다른 생리대 제품명을 밝히지 않았다.

김 교수는 3월 발표한 발표자료 맺음말을 인용하며 “여성 건강을 위해서 생리대에서도 이런 화학 물질이 나오니 화학물질 노출을 줄였으면 좋겠다는 결론으로 실험을 했다"며 “제품 방출 실험만을 했고 제품명을 거론하지 않았다”고 재차 강조했다.

김 교수는 또 “자신이 릴리안 제품명을 특정했다는 보도는 8월 19일에 나온 것” 이라며 “앞서 8월 17일 여성환경연대에서 릴리안 생리대를 언급하며 성명을 냈다”고 주장했다. 또한 “릴리안 제품명은 올해 2월부터 일부 매체와 여성환경연대에서도 파악하고 있었고 8월 3일부터 해당 제품명이 언론에 거론되기 시작했다”고도 덧붙였다. 

여성환경연대 측 국감 증인으로 출석한 이 사무처장도 “여성환경연대가 제품명을 한번도 공개한 적이 없으며 이 원칙을 일관되게 고수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날 김상훈 자유한국당 의원은 “식약처 규제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에 릴리안 사용 피해 발언자를 모집했다”며 여성환경연대에 대한 의혹을 집중 추궁했다.

김 의원은 “여성환경연대가 8월 홈페이지에 릴리안 사용자의 피해 목소리를 기다린다는 내용, ‘1+1 저렴해서 사니 문제가 있네’란 식으로 릴리안을 조롱하는 듯한 내용도 올려놨다”며 “집중적으로 릴리안 피해 사례를 모집하니 릴리안 피해자만 모집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유한킴벌리와 여성환경연대가 LG는 건드리지 못하고, 시장 점유율을 10%의 릴리안을 누르려고 한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이 과정에서 보면 시민단체인 여성환경연대는 시민들에 제대로 알리는 심판자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정도를 벗어난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지난 3월 김 교수와 여성환경연대는 토론회를 열고 “릴리안을 비롯한 11여 종의 생리대(중형 생리대 5종, 팬티 라이너 5종, 면 생리대 1종)에서 약 200종의 총휘발성유기화합물(TVOC)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이 중에는 독성화합물질로 잘 알려진 벤젠과 스티렌등도 포함됐다.

때문에 소비자들의 이목은 릴리안에 집중됐고 릴리안은 집단 소송 움직임에 처하는 등 논란의 중심에 섰다. 릴리안의 제조사 깨끗한나라는 8월 23일부터 릴리안 생리대 전제품에 대한 환불, 이어 24일 전 제품의 생산과 판매 중단을 결정했다. 1,2차 소송 접수에 4610명, 3차에는 약 690여명이 참여하는 등 5000여명 규모 손해배상 소송에도 휘말렸다.

식약처가 9월 4일 발표한 생리대 위해성 조사 제품 목록에 따르면 릴리안 제조사인 깨끗한나라 외에도 유한킴벌리, LG유니참, P&G 등 주요 업체 생리대에서 휘발성유기화합물질(VOC)이 검출됐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