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대부업체 이용자 2명 중 1명은 소득증명 없이 대출받는 ‘묻지마 대출’ 이용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민병두 의원(더불어민주당・서울 동대문을)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대부업체 상위 20개사의 소득증명 없는 대출 현황' 자료에 따르면 올해 6월말 대부업체(상위 20개사 기준)의 고객 수는 192만명, 대부잔액은 9조 8072억원에 달한다. 

이 중 소득증명 없이 대출이 가능한 소위 ‘묻지마 대출’ 을 받는 사람은 99만명(2조 2566억원)으로 대부업체 이용자 2명 중 1명은 묻지마 대출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업체의 평균 연체율은 4.9%인데 반해 소득증명 없이 대출을 받는 사람들의 연체율은 9.7%에 달하고 있다.

대부업체들은 이러한 손쉬운 대출을 통해 막대한 이자수입(6631억원)을 얻고 있는데 반해, 연체금액은 2194억으로 묻지마 대출 행위로 4000억원 이상의 순수익을 남기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소득증명 없이 대출해 주는 대부업체들은 고율의 이자(29.4%)를 부과하는데 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주부, 대학생, 일용직 등으로 소득능력이 취약한 계층이며, 고율의 이자를 감당하지 못하고 신용불량자로 전락하는 등 문제가 매우 심각한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 묻지마 대출을 이용하다 이를 연체하여 신용불량자로 전락한 사람은 총 10만 242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는 현행 대부업법상 소득증명 없이 대출이 가능한 300만원 이하 대출에 대해서 대부업체들이 이자수입을 위해 손쉽게 대출을 해줌으로써 한국 사회에 더 많은 신용불량자를 양산하고 있는 것이다.

민병두 의원은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소액의 급전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고율의 이자보다는 10% 이내의 저율의 이자 상품인 서민금융전용 상품을 개발해야 할 것”이라며 “대부업체의 무분별한 대출행위에 대한 관리·감독을 통해 소득능력이 없는 금융소외계층이 신용불량자로 양산되는 일을 방지해야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