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조준성 기자] 아시아 최대 거리문화예술축제인 ‘제14회 추억의 충장축제’가 18일 저녁 화려한 개막식과 함께 5일간의 대장정에 들어간다.

지난해 충장축제 거리퍼레이드 모습

이번 충장축제는 18일부터 22일까지 5일간 충장로·금남로·예술의거리·국립아시아문화전당 일원에서 ‘세대공감(世代共感)! 우리 모두의 추억’이라는 주제로 펼쳐진다.

동구는 여타 축제와 차별화를 꾀하고 관람객에게 새로운 감동을 선사하기 위해 올 축제에서 크게 세 가지 변화를 시도했다.

이번 축제명인 ‘추억의 7080 충장축제’에서 특정세대와 시기를 의미하는 ‘7080’을 뺀 ‘추억의 충장축제’로 명칭을 변경하고 내용면에서도 90년대 대중문화를 대거 포함시켰다.

대학가요제 강변가요제 등의 추억을 소환하는 ‘대학가요제 리턴즈’, 90년대 음악에 맞춘 댄스경연 ‘Dancing 90’s’ 등을 새롭게 선보인다.

또한 광주미협 소속 지역 미술인 30여 명이 금남로에서 이틀에 걸쳐 대형 캔버스에 무등의 사계(봄, 여름, 가을, 겨울)를 그리며 동참할 예정이다. ‘추억의 달빛캠핑’은 문화전당 하늘마당과 문화창조원 일원에 차려진다.

맥주파티, 감성 어쿠스틱 공연, 보드게임 등 가족단위로 참여하는 관람객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추억의 롤러장은 예년보다 2배 넓어진 공간을 확보해 다양한 익스트림 퍼포먼스를 펼친다.

이외에 학창시절 친구들과 추억을 나누는 ’충장사랑방‘, 지역문화그룹 공연인 ’충장스테이지‘도 시민들의 참여로 꾸며진다.

또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연계한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미술인, 문학인, 음악인, 국악인 등 각 분야 예술인들이 출연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예향 남도’의 참 멋을 선보인다.

특히 축제의 꽃인 ‘거리퍼레이드’도 예년과 달리 엄선된 팀의 참가를 통해 약 3시간 동안 고품격 퍼레이드를 선보일 예정이다.

관람객 편의를 위한 세심한 배려도 눈에 띈다. 동구는 3개소 120면의 대형버스 주차장과 15개소 1911면의 무료 주차장, 16개소 996면의 할인 주차장을 확보했다.

여기에 5개소에 수유실을 설치하고 여성 위생용품과 아동용품, 고령용품(휠체어)을 비치하는 한편 개방화장실 113개소와 공중화장실 6개소에 편의용품을 배부하고 위생상태 점검을 마쳤다.

지난 축제에서 관람객들이 직접 쓰레기를 치우도록 유도해 큰 효과를 거둔 클리닝타임은 올해도 계속된다. 특히 올해는 클린송을 제작해 효과를 배가시킨다.

충장축제는 18일 저녁 7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앞 특설무대에서 개막식과 함께 5일 간의 시간여행을 시작한다. 개막행사는 와이드영상을 활용한 미디어 퍼포먼스, 시민합창단의 합창공연, 시간여행 열차를 활용한 개막선언, 뮤지컬 형태의 댄스 퍼포먼스 등 총 4막으로 꾸며진다.

김성환 동구청장은 "시민들에게 충장축제는 여느 축제와 차원이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축제준비에 최선을 다했다"면서 "5일간 펼쳐지는 행복한 추억여행에 많은 지역민들께서 함께 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