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송덕만 기자]전남 순천시는 오는 29일 월등면 운월리에서 조충훈 시장, 한국매실사업단장, 매실농가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황매실 기능성제품 가공공장 준공식을 개최한다.

준공식은 월등 풍물패의 식전행사를 시작으로 경과보고, 감사패 전달, 매실을 이용한 퍼포먼스, 가공시설 둘러보기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매실은 전국적인 과수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나 매실을 전문으로 가공할 수 있는 시설이 없어 매실농축액을 중국과 대만에서 수입하고 있는 실정이었으나, 이번 가공공장 준공을 통해 고품질 매실식품 소재를 개발·생산할 수 있게 됐다.

순천시는 고품질 매실식품 소재 개발을 위해 2015년부터 2019년까지 농림축산식품부 지역전략식품산업육성사업의 지원을 받아 곡성군과 연합(한국매실사업단) 사업으로 29억원을 투입해 10종의 가공장비를 구축하고 매실농축액, 매실고, 매실쨈 등을 생산한다.

가공공장은 연면적 1089㎡이며, 추출실, 크린룸, 세척실, 종합포장실, 냉장 및 냉동창고, 사무동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크린룸은 식품의 원재료 생산, 제조, 가공, 보존, 유통을 거쳐 식품의 안전성을 보증하여 소비자가 최종적으로 위생적인 식품을 섭취하도록 GMP(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 기준을 적용했으며, 올 하반기에 HACCP(위해요소 중점관리우수식품) 인증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가공공장에서는 6월부터 8월까지 생매실 1000톤을 가공해 농축액 50톤을 생산할 계획이며, 나머지 기간에는 지역 농특산물인 배, 복숭아, 감, 인삼, 고구마 등도 함께 위탁 가공하여 가공공장 운영 효율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한편, 한국매실사업단은 지난해 9종의 매실제품을 개발해 매실소금, 매실마스크팩, 매실크런치 3종을 상품화해 홈플러스 순천점과 남도장터, 옥션, G마켓 등 인터넷쇼핑몰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