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문재인 정부 D+9

기사승인 2017.05.20  10:34:13

공유
default_news_ad1

- 2017년 5월 19일, 여야 5당 원내대표 오찬 회동 외

수많은 점의 집합이 선이 되듯, 하루하루 벌어지는 일들이 모여 역사가 됩니다. 개별적으로는 큰 의미를 갖지 못했던 사건, 사고들이 훗날 역사적 의미를 부여받기도 합니다. 
이에 이뉴스투데이는 훗날 문재인 시대를 돌아볼 때 참고 자료가 될 <문재인 정부 D+α>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이 코너에는 ▲국내 정치▲외교 안보▲경제▲사회 문화 등 4개 분야에서 일어나는 문재인 정부 관련 주요 뉴스들을 일지 형태로 요약 정리해 게재합니다. 
문재인 시대 비망록이라 할 수 있는 이 코너가 독자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길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국내·정치]

◆文 대통령, 여야 5당 원내대표 오찬 회동 참석

<사진출처=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여야 5당 원내대표와의 오찬 회동에서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 구성 및 운영을 제안했으며 이에 각 당 원내대표들이 동의해 실무협의에 착수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문재인 대통령은 내년 6월에 반드시 개헌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전했다.

◆서울중앙지검장'에 윤석열-'법무부검찰국장'에 박균택 임명… 이영렬·안태근 좌천

문재인 대통령이 법무부 검찰국장에 박균택 현 대검찰청 형사부장을 임명했고 서울중앙지검장에는 윤석렬 현 대전고검 검사를 임명했다.

반면 '돈봉투 만찬'으로 파문을 일으킨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과 안태근 법무부 검찰국장은 각각 부산고검 차장검사, 대구고검 차장검사로 좌천됐다.

◆ 헌법재판소장에 김이수 헌법재판관 임명

문재인 대통령이 헌법재판소장에 김이수(64·사법연수원 9기) 헌재소장 권한대행을 지명했다고 인선을 직접 발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김이수 지명자를 지명한 이유에 대해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지명자는 헌법수호와 인권 보호 의지가 확소할 뿐만 아니라 그동안 공권력 견제나 또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한 소수 의견을 지속적으로 내는 등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왔고 또 그런 다양한 목소리에 관심을 가져달라는 국민들의 여망에 부응할 적임자라고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사회·문화]

◆법무부, '돈 봉투 만찬' 본격 감찰 시작… "전원 경위서 제출해라"

법무부가 18일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 안태근 법무부 검찰국장 등 만찬 참석자 전원에게 당시 상황을 설명하는 경위서 제출을 요구했다.

이에 따라 10명이 연루된 이번 의혹에 대해 진상 조사와 연루자에 대한 처분 등이 신속하게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외교·안보]

◆'방미 이틀째' 홍석현 특사, 美 상·하원과 '사드·대북정책' 논의

미국 방문 둘째 날에 홍석현 이사장은 미 의회를 방문해 상·하원 의원들을 상대로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과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입장 등을 설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의 대외 정책 방향과 목표, 정치 철학, 새 정부 출범의 정치적 의의 등을 설명하고 미 의회의 지원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진핑, 이해찬 특사 접견… "양국 관계 정상적 궤도로 돌아오길 희망“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이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특사인 이해찬 전 국무총리를 만나 양국 간의 갈등을 원만하게 처리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19일 뉴시스에 따르면 시진핑 주석은 인민대회당에서 이해찬 특사를 접견하면서 “우리는 상호 이해와 존중 기초 위에 정치적인 신뢰를 구축하고 갈등을 원만하게 처리해 양국 관계가 정상적인 궤도로 돌아오도록 추진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아세안에 박원순 서울시장 특사 파견

문재인 대통령이 박원순 서울시장을 아세안에 특사로 임명해 올해 의장국인 필리핀을 비롯해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등에 파견하기로 했다.

박원순 시장은 해당 국가 정부와 일정 조율이 끝나는 대로 출국해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할 예정이다.

권준희 기자 joonie0808@enewstoday.co.kr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오늘의 HOT뉴스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